본문 바로가기
잡동사니

삼성TV 백라이트 교체 / AS

by JMJMD 2024. 2. 27.

집에 40인치 LED TV 가 있는데.. 제조일 2013년  무려 10년이나 넘은 제품입니다.

어느 순간 화면의 상단 쪽이 어둡게 나오기 시작하더니... 이젠 시청이 불가능해질 정도가 되더군요

전기 전자 쪽의 지식은 없지만

요새는 검색이 워낙 잘되잖아요~~ㅎ 이리저리 알아보니 백라이트가 고장이라고 판단이 되었습니다.

이 작업을 한지는 몇 개월이 지났지만 중간 찍어놓은 사진이 몇 개 있어서 

글을 남겨봅니다.

 

백라이트 종류 

알아보니 백라이트도 종류가 있네요

직하형과 엣지형이 있다고 합니다.

백라이트 엣지형 (Backlight Edge-lit):

백라이트 엣지형은 디스플레이의 뒷면 주위에 LED 조명을 배치하는 기술입니다.
주로 디스플레이의 테두리에 LED 조명이 있으며, 빛이 화면을 향해 모서리에서 중앙으로 전파됩니다.
일반적으로 디스플레이를 얇고 가벼운 디자인으로 만들 수 있어 설치 및 이동이 편리합니다.
그러나 균일한 화면 밝기를 유지하는 데 어려움이 있을 수 있습니다.

직하형 (Direct-lit):

직하형은 디스플레이 뒷면에 여러 개의 LED 백라이트를 균일하게 배치하는 기술입니다.
LED가 디스플레이의 전체 영역에 고르게 분포되므로 화면의 밝기를 균일하게 유지할 수 있습니다.
더 두껍고 무거운 디자인일 수 있으나 밝기 및 컨트라스트 측면에서 일반적으로 성능이 뛰어날 수 있습니다.
조명을 더 정교하게 제어하여 어두운 부분과 밝은 부분의 차이를 강조할 수 있습니다.

 

제가 작업한 유형은 에지형입니다. 

 

일단 모델명은 UN40ES6400 F라는 2013년식 삼성 LED TV입니다.

증상 사진을 그 당시 찍어놓지를 못하고 분해한 사진만 남아있더군요 

분해영상은 이리저리 찾아보니 딱 같은 모델의 영상은 없어서 비슷한 시기의 삼성 TV 분해영상을 보면서 진행했습니다.

아마도 모든 제품의 맞는 영상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에 같은 제조사의 비슷한 시기의 제품분해영상을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TV 뒷면

 

분해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.(똥손인 제가 해도 어렵지 않았음)

문제는 분해 후인데 액정 패널을 들어낼 때 상당히 조심해야 됩니다. 몇 겹의(기억으로는 5겹정도...) 화면전면부 패널과 알 수 없는.... 부분들

이 부분들을 들어내면 백라이트 부분이 드러나는데.. 그 상태에서 전원을 넣어보니

 

TV 앞면 백라이트 교체전

 

지금 보니 상단인지 하단인지 모르겠네요 제기억엔 상단이었던 것 같아요

위의 사진을 보시면 좌우로 위에 쪽에 불이 안 들어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그리고 패널을 들어낼 때 순서대로 정리 잘해서 놔두시거나 사진을 잘 찍어두세요!

그리고 교체 후

TV 앞면 백라이트 교체후

 

백라이트가 모두 들어옵니다.

 

저는 백라이트 부품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했습니다. 

물론 국내 쇼핑몰에도 팔고 있지만 가격차이가 꽤나 많이 나더군요

2배에서 2.5배 정도 가격차이가 납니다.

 

이 제품을 구매해서 교체하였습니다.

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했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단돈 2만 원에 TV 수명이 연장되었다는 거...ㅎㅎ

대략 3,4개월 전에 교체했던 것 같은데 지금도 너무 잘 나옵니다.

앞으로 몇 년은 더 문제없겠죠.

그리고 

요약~~! 주의사항

1. 패널 분해와 조립 (주의가 필요합니다.)

2. 부품을 뭔가 분해할 때마다 사진기록을 남겨놓으세요 (나중에 재조립할 때 유용합니다.)

3. 집에 장비를 다 갖춘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  밑에 깔아놓을 두툼한 이불 등을 활용하세요

4. 부품교체 후 무조건 재조립하지 마시고 이상유무를 확인부터 해보신 후 재조립하세요 (다 조립하고 안되면 다시 분해해야 됨)

 

상세한 교체방식은 제가 참고영상으로 봤던 주소를 참고해 주세요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-W992eH-Vo&ab_channel=%EC%95%84%EA%B8%B0TV

 

 

이 글은 교체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보다는 직접 했을 때 주의 해야 할 점이나 전체적인 흐름만 작성하였습니다.

 

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냥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최고입니다. ㅎ

 

이상입니다.

 

즐거운 하루 보내세요~~~^^